본문 바로가기

혈액투석 아시나요? 신장(콩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좋은 습관

by e.스토리 2023. 3. 17.

주변에 신장이 좋지 않아 정기적으로 투석하는 분이 몇 분 계십니다. 어릴 때는 관심이 없었는데, 요즘 들어 신경이 쓰이고 관심을 갖게 되네요. 그래서 신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신장(콩팥)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의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신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좋은 습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 콩팥 건강관리

신장(콩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좋은 습관

1. 충분한 수분 섭취

하루에 1.5~2L의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 대신 커피, 차, 탄산음료 등은 신장 건강을 해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물을 정말 조금밖에 마시지 않는 습관이 있는데, 당장 물부터 마셔야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예전에 공부할 때 보면 외국인들은 항상 물병을 들고 다니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저 사람들은 물을 정말 많이 마시나 봐? 저것도 문화인가? 이런 질문을 속으로 해 본 적이 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웃음이 나옵니다.

2. 식이섬유 섭취

과일, 채소, 곡류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너무 많이 먹어서 탈이 날까 싶을 만큼 많이 먹는 편인데, 요즘은 집에 있으니 편식을 더 많이 하게 되네요. 밥때가 되면 이것저것 준비하기 귀찮아서 그냥 라면 끓여 먹기가 십상인데, 다시 신경을 좀 써야겠습니다.

3. 염분 섭취 제한

과다한 염분 섭취는 신장 건강을 해치므로, 식단에서 염분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러 염분을 먹는 것은 아닌데, 라면이나 칼국수를 즐겨 먹다 보니 나도 모르게 염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식습관을 개선하면 어느 정도 해결될 것 같네요.

4. 적정량의 단백질 섭취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신장 건강에 해롭습니다. 하루에 권장되는 단백질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당량의 단백질. 정말 애매모호한 표현입니다. 동물성 단백질 말고 식물성 단백질 많이 섭취해야겠어요. 강된장에 두부랑 섞어서 채소랑 쌈 싸 먹으면 딱이네요.

5. 체중 조절

비만은 신장 건강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체중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에요. 몸무게를 이야기하면 사람들이 깜짝 놀랍니다. 보는 것보다 10kg 이상 많이 나간다고 하네요. 뱃살이 문제입니다. 흑흑.

6. 정기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얼마 전부터 걷기 운동을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 이후로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에 거의 운동을 해 본 적이 없는데, 요즘은 억지로 조금씩 걸어봅니다.

7. 금연

담배는 신장 건강에 해로운 성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도 담배는 냄새를 정말 싫어해서 근처도 안 가봤네요.

8. 알코올 섭취 제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신장 건강을 해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자리도 즐겨하는 편이 아니라서 다행입니다.

9.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체내 노폐물을 증가시키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신장 건강에 좋습니다. 스트레스는 정말 관리가 안되네요. 3년 전부터는 머리카락도 많이 빠지고, 흰머리도 정말 늘었어요. 마음으로는 관리한다고 하지만 정신적인 안정만 찾을 뿐 근본적인 관리가 안되어서 걱정입니다.

10. 정기적인 건강검진

신장 건강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으로 신장 건강을 체크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면서도 실천하기 어렵네요. 병원이 정말 무섭거든요. 그리고, 마음 한 켠에는 정말 큰 병이 발견되면 어쩌지? 하는 어리석은 생각도 좀 있고요.

건강을 지키기 위한 습관. 여러분은 어떻게 지키고 계신가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