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재미있는 것 한 가지 들고 왔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방문자 유입을 늘리기 위한 고민 중에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방문자와 유입 키워드, 체류시간 등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내 블로그 방문자는 어떤 사람들일까? 궁금하죠?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면 방문자 분석 외에도 광고와 연계해서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국가별 사용자를 분석하는 도구도 있어서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국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또 구글 애널리틱스가 사용이 어렵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사용해 보세요.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답니다. 애널리틱스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생성된 사이트 ID를 적어 넣고 연결만 하면 간단하게 연결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같은 일반 웹페이지를 운영하신다면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사이트를 등록하신 후 사이트 목록에 보이는 스크립트 버튼을 눌러 소스 코드를 복사한 후 웹페이지의 <head>와 </head> 안에 넣으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용자는 플러그인에서 설정하셨다면 따로 소스에서 추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는데 블로그 운영에 직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는 어떤 연령대 사람들이 올까? 재방문율은 어느 정도인가? 어떤 포털을 이용해서 검색하고 있는가? 주로 유입되는 검색어는 무엇인가? 어떤 게시물을 가장 많이 검색하고 있는가? 게시물에 머무르는 평균 시간은 얼마나 되나? 등 다양한 많은 분석 결과들이 시각화 그래프로 나타나고 있어서 한눈에 쏙 들어옵니다. 캡처해서 보여드리는 이미지 외에 다양한 것들이 정말 많은데, 다소 민망한 부분이 있어서 가벼운 이미지만 한 장 가져왔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가망 고객의 정보를 모으고 분석해서 고객이 찾는 상품을 더 눈에 잘 띄는 위치에 배치하고 방문자의 동선을 살펴 상품을 진열하는 것처럼 온라인 매장이라 할 수 있는 블로그 역시 고객을 분석하는 것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방문자 정보 관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오늘은 이만 총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