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아기 영양 가이드와 식생활 지침

by e.스토리 2022. 11. 25.

유아기 1~5세에는 영아기보다 성장 속도가 완만해지지만, 두뇌 발달은 가장 왕성하게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유아기 모두 나고, 소화기능이 점차 발달하므로 발달 정도에 맞춰 올바를 식품 섭취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해줍니다. 

유아기에는 어떤 영양문제가 있을까?

유아기에는 펄분의 요구량은 많이만, 섭취량이 부족해 빈혈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주의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칼슘이 많이 든 식품을 섭취하는 빈도가 적고, 칼슘 흡수율도 낮습니다.(한국 영양학회에 따르면 하루 칼슘 섭취 권장량은 500~600mg입니다.) 반대로 설탕 섭취가 많아 비만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이를 경계해야 합니다. 과일주스 등이 비만의 대표 주범입니다. 한편 유아기에는 아기가 좋아하는 식품, 싫어하는 식품과 같이 특정 식품에 대한 기호가 생기므로 다양한 식품을 맛보게 하여 소식, 식욕부진, 편식 등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합니다. 

유아기의 바람직한 영양 가이드
나도 육아한다

유아기의 바람직한 영양 가이드

철분 섭취를 위해 육류, 달걀, 녹색 채소류 등 철분 함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유아들은 아직 잘 씹지 못하므로 육류는 갈아서 주고, 육류와 비타민 C가 함유된 식품(채소)을 같이 먹게 되면 철분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제품을 하루 2~3회 먹여 골격 및 치아 발육에 필요한 칼슘을 충분히 공급해줘야 합니다. 유아기에는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 3 지방산 섭취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오메가 3은 생선, 견과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단백질 역시 성장에 아주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질이 우수한 동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한 끼 식사량은 아기용으로 밥 한 그릇 정도가 적당합니다. 국과 반찬은 아주 싱거울 정도로 조금만 간을 합니다. 인공조미료 대신 멸치, 다시마, 새우, 양배추, 양파 등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유아들은 위가 작고 소화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1일 3회의 식사만으로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에 필요한 열량과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받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간식을 따로 챙겨주어야 합니다. 유아기의 간식으로는 감자, 고구마, 신선한 생과일과 생채소, 빵, 떡, 샌드위치, 쌀과자 등을 먹입니다. 단맛이 강한 사탕, 과자, 탄산음료 등은 충치를 발생시키고 식욕을 저하시키므로 간식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영·유아의 식생활 지침 - 보건복지부 자료 참고

곡류, 과일, 채소, 생선, 고기,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을 먹입니다. 과일, 채소 , 우유 및 유제품 등의 간식을 매일 2~3회 규칙적으로 먹입니다. 유아 음식은 싱겁고 담백하게 조리합니다. 유아 음식은 씹을 수 있는 크기와 형태로 조리합니다. 

유아의 성장과 식욕에 따라 알맞게 먹입니다. 일정한 장소에서 먹입니다. 쫓아다니며 억지로 먹이지 않습니다. 한꺼번에 많이 먹이지 않습니다. 

이유 보충식은 성장단계에 맞추어 먹입니다. 이유 보충식은 생후 만 4개월 이후 6개월 사이 시작합니다. 이유 보충식은 여러 식품을 섞지 말고 한 가지씩 시작하며 신선한 재료를 사용해 간을 하지 않고 조리해서 먹입니다. 이유 보충식은 숟가락으로 떠먹입니다. 과일주스를 먹일 때는 컵에 담아 먹입니다. 

생후 6개월까지는 반드시 모유를 먹입니다. 초유는 꼭 먹이도록 합니다. 생후 2년까지 모유를 먹이면 더 좋습니다. 모유를 먹일 수 없는 경우에만 조제유를 먹입니다. 조제유는 정해진 양대로 물에 타서 먹입니다. 수유 시에는 아기를 안고 먹이며 수유 후에는 꼭 트림을 시킵니다. 자는 동안에는 젖병을 물리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