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최적화를 위해서는 방문자도 많아야 하고 방문자가 많아야 티스토리가 최적화가 됩니다. 이게 말이야? 방귀야? 싶으시죠? 그만큼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이 블로그 운영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강의로 바쁘다는 이유로 한 동안 블로그 활동을 쉬다가 아내의 권유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의가 일주일에도 2-3회씩 잡혀있는데 블로그 포스팅을 잘 못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었지요. 그래도 상위 노출 로직이나 방문자 유입시키는 방법은 나름 꿰뚫고 있는 상황이어서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는 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는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을 얻으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죠? 우선은 방문자 유입입니다. 방문자가 늘어나면 그와 더불어 광고 수입도 늘어날 것입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입을 늘어나도록 하기 위해 방문자를 유입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타깃팅
저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유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롱테일 키워드를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롱테일 키워드란? 사용 빈도수는 작지만 사용자의 의도를 구체적으로 표현해 주는 키워드를 말합니다.
롱테일 키워드 중에서도 명확한 타깃을 두고 관련 주제의 키워드를 사용해서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명확한 타깃은 없었고 포스팅 발행량은 적고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 위주로만 포스팅을 작성했고 현재는 포스팅을 소비할만한 명확한 타깃층을 잡고 글을 작성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제가 타깃으로 잡은 대상은 40대 50대의 중장년층입니다. 중장년층은 광고를 잘 피해 가는 젊은 층에 비해 광고를 클릭해 줄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CTR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4~50대를 공략하는 키워드를 선별해 포스팅을 작성을 준비 중입니다. 다음 포털은 30대 이상 분들에게 친화적인 검색 엔진입니다. 지금의 40대와 50대 소비자들이 20년 전에 많이 사용했던 플랫폼이기에 지금도 친숙합니다. 하지만, 10대와 20대는 네이버와 구글, 유튜브에 더 친화적이어서 다음을 거의 이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따라서 구글이나 네이버가 아닌 다음을 통해서 검색 유입을 노려야 하는 초보 블로거라면 해당 유입을 위해서라도 4050 세대가 소비할 만한 내용으로 포스팅하시는 것이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2. 트래픽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루는 잡다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되면 어떤 글들은 거의 0에 가까운 트래픽을 또 어떤 것들은 하루 평균 수백 명의 트래픽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내가 글을 쓰는 패턴이나 좋아하는 주제를 인공지능은 잘 알고 있습니다. 어떤 글이 잘 노출되기 시작하면 인공지능으로 상위 노출 로직을 가동하는 포털이 내 글의 주제와 패턴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포스팅을 하다가 꾸준하게 트래픽이 잡히는 글들이 있다면 해당 글과 관련된 유사한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에 사용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건강이라는 키워드로 작성한 포스팅에 트래픽이 많이 잡혔다면 건강과 관련한 운동이나,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등 유사 키워드를 찾아 포스팅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관련 키워드로 포스팅한다고 해서 무조건 트래픽이 더 쌓인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예 다른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보다는 트래픽을 올려줄 확률이 높습니다.
3. 꾸준한 포스팅
말씀드린 것처럼 그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 오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한 달이 안됩니다. 하지만, 저자의 주제 전문성을 염두에 두고 관심 있고 지속적으로 작성이 가능한 주제로 1일 1 포스팅 형식으로 꾸준히 글을 써 왔습니다. 일주일 전부터는 잘 노출이 되는지 매일 조금씩 광고 수익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궁금하시죠? 아직 1일 1달러에 미치지는 않습니다. 물론 한 달 동안 노력한 것에 비해서 수익이 너무 적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그나마 꾸준히 해왔기에 어느 정도 광고 수입이 시작될 수 있었고 더불어 나만의 노하우도 생겨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랜만에 다시 블로그 포스팅을 시작하기 때문에 감각이 좀 떨어져서 그런지 글을 쓰는 데만 1시간이 넘게 올렸고 하루에 한 개의 글을 올리는 것조차 너무 힘들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글 하나 작성하는 시간이 2~30분으로 줄어들었고 시간이 많은 날에는 많게는 2-3개 정도의 포스팅을 작성하곤 합니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찾고 이런저런 블로그 운영 팁들을 적용해 보는 등 나만의 데이터를 찾아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기까지 가장 기본이 되는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1일 1 포스팅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포스팅 정도는 꾸준히 발행해 보시는 것이 수익을 증가시키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조회 수도 안 나오는 블로그 포스팅을 지속하는 것은 매우 힘이 듭니다. 하지만, 더 많이 공부하고 글이 쌓이다 보면 언젠가 하루 1달러를 넘어서 하루 100 달러까지 이를 수 있을 겁니다. 그때까지 저도 다양한 글을 올리면서 노력해 보겠습니다. 함께 블로그로 100달러 이상 보는 그날까지 꾸준하게 포스팅 발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독하기와 공감은 계속해서 글을 쓰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