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 빨리 받는 비법? 최근 티스토리 포럼에 어떻게 하면 애드센스 승인을 빨리 받을 수 있을까? 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살짝살짝 비법을 공개하기는 했는데, 이렇게 구체적인 내용을 알려드리면서 애드센스 승인 최적화 방법을 공개하는 것은 처음이네요. 함께 가자는 의미에서 공개합니다. 아직 승인받지 못하신 분들 제가 남겨드리는 글에서 힌트 얻으시고 빠른 시간 안에 승인받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승인받는 최적화 방법
우선 6장의 이미지를 먼저 올려드립니다. 스크롤을 내리면서 제목과 첫머리에 보이는 내용들을 자세히 살펴보신 다음 이어지는 글을 읽어주세요. 제목의 글자 수는 얼마나 되는지, 제목 아래 보이는 180자의 본문의 시작은 어떤 내용인지 보시면 됩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제목을 포털에서 검색하시면 전체 내용도 보실 수 있겠네요.
잘 읽으셨나요? 간단하게 요약해서 정리해 드릴게요. 여러분은 방금 30여 개의 게시물의 제목과 본문 처음 180글자를 보셨습니다. 수강생들 중 서로 다른 6명의 블로거들이 적게는 4개 많게는 40여 개의 게시물을 포스팅하고 승인받은 내용을 화면캡처해 와서 정리한 것입니다.
1. 제목을 롱테일 키워드로 작성
간혹 애드센스 승인이 잘 안 된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의 블로그를 살펴보고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제목을 훑어보고 시인이신 줄 알았네요. 어떤 분의 블로그에 갔는데, 제목이 "청춘의 꿈" 이렇게 심플하게 쓰셨더라고요. 계속되는 제목은 더 놀라웠습니다. "겨울"... 내용을 어떤 것을 쓰셨는지 둘러볼 필요도 없었습니다. 이런 식으로는 곤란합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블로그 본문의 내용을 정리한 한 문장 정도를 제목으로 뽑으셔야 합니다.
작성한 글의 본문은 혹시 수정하더라도 제목은 애드센스 승인 전에는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본문 첫머리의 300 글자 안에 핵심을 담아서 작성
중간 지원조직의 스태프들을 대상으로 보도자료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강의를 나간 적이 있습니다.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의 기본만 알려드렸는데, 엄청 고마워하시더군요. 블로그 글쓰기도 비슷합니다. 꼭 스트레이드 기사 작성의 방식은 아니더라도 무슨 내용의 글을 쓸 것인지 글의 첫머리에 요약해서 정리하는 것이 좋거든요. 이것은 봇이 포스팅된 글을 색인 생성할 때 유리하게 작용한답니다. 혹시 어디선가 다른 글을 인용하거나 부분 발췌를 하더라도 처음 300글자 정도는 다소 개인적인 내용과 글을 작성하는 동기나 목적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본문의 분량에 대해서는 말이 많습니다. 1,000자는 넘어야 한다. 2,000자가 넘는 것이 좋다. 등등 다양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일단 최소한 300자는 넘기되 나머지는 구글 애드센스 봇이 생각할 때 충분히 창의적이고 가치가 있는 내용을 담을 수는 있어야 합니다. 일부러 분량을 많게 하려고 했던 말을 또 하는 형태로 중언부언하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3. 제목과 본문의 앞부분에 검색 키워드를 포함
이건 구글 애드센스 승인에도 좋지만 후에 방문자 유입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을 작성하거나 인스타그램을 하시는 분들은 태그나 해시태그에 아주 주의하여 작성하죠? 다른 SNS 툴에서 태그나 해시태그로 강조하고 싶었던 부분을 블로그 작성에서 제목과 본문에 녹여내세요. 본문에 여러 번, 자주 반복한다고 꼭 좋은 것은 아니지만 아예 쓰지 않고 의미를 파악하라고 한다면 그것은 좀 곤란하지요. ^^;;
본문 전체를 작성할 때도 개조식으로 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약간은 서술식으로 적어주시고 기왕이면 서술형 논술고사 답안지를 작성하는 기분으로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서술형 논술고사에서 반말로 쓰는 수험생은 없겠지요. 불필요한 구두점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논술고사에서 하나의 주제라면 줄바꿈없이 하나의 단락으로 쓰는 것이 맞습니다.
4. 게시글 작성 주기
어떤 분은 1일 1 포스팅을 하였고, 어떤 분은 일주일에 2~3건을 포스팅했습니다. 상관없습니다. 너무 간헐적으로만 작성하지 않으면 승인 조건에는 큰 무리가 없지요. 혹시 한 달에 한두 번 글을 쓰신다면 좀 어려울 수는 있습니다. 대신에 하나의 포스팅을 쓸 때 영혼을 담아보세요. 정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를 정리한다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혹시 나는 정말 글을 쓰는 재주가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잘 정리된 논문이나 서적을 참고하셔서 정리하시면 됩니다. 대신 저작권에 문제가 없을 만큼의 분량으로 작성하시고 출처는 반드시 밝혀주세요.
5. 첨부 이미지
첨부 이미지는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장이면 충분해요. 기왕이면 직접 찍은 사진이면 좋습니다. 그리고 SEO 최적화를 위해 사진에 대한 주석(alt)을 꼭 넣어주세요. 사진 하단에 사진 설명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이미지를 첨부하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 위로 도구들이 나타나는데 그중에서 오른쪽 끝의 톱니바퀴를 눌러서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시각 장애인이 이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이미지 대체텍스트 입력 방법
그 외
공감이나 댓글에 대해서는 따로 신경 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사람이 보는 것이 아니라 봇이 보는 것이거든요. 공감 하나도 없어도 댓글 하나도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단지 승인 이후에 어떻게 활동하는가에 따라 방문자 유입이 달라지기 때문에 미리부터 준비한다는 마음으로 하면 됩니다. 기왕에 공개하는 김에 하나 더 알려드릴께요. 티스토리의 경우 카테고리를 하나로 해서 글을 포스팅하도록 알려드렸는데, 그것은 중장기적으로 운영을 위해서 제안한 것이지 실제 애드센스 승인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심지어 승인 받은 분들 중에는 카테고리를 아예 생성하지 않고 진행한 분도 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억지로 수동으로 색인 생성 할 필요 없습니다. 구글이 생각하기에 가치 있고 독창적인 콘텐츠라고 생각되면 알아서 2~3일 이내에 색인이 생성됩니다. 간혹 7일 정도 걸리기도 하더군요. 자동으로 색인 생성된 게시물이 4개 이상이 되면 거의 애드센스 승인이 납니다. 수동으로 생성하는 것은 애드센스 승인받고 난 뒤에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승인 이후에는 이렇게 까지 복잡한 규칙을 지킬 필요는 없답니다. 승인 이후에는 검색을 통한 방문자 유입을 위해 SEO 최적화에 신경 쓰시면 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에 정리해 보겠습니다.
끝으로,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자면 함께 가자는 뜻에서 자료를 공개합니다. 함께가면 멀리갑니다.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