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을 받고 나면 본격적으로 광고 수입을 늘리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애드센스 최적화 어렵지요. 사실 광고 수입이 단순히 블로그 글만 꾸준히 쓴다고 해서 늘어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심지어 많은 사람이 내 글을 읽어주고 방문자가 많다고 해서 광고 수입이 높아지지도 않습니다. 방문하는 누군가가 광고를 클릭해주어야 하고 구글이 충족하는 로직에 따라 광고에 머문 체류 시간도 맞아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광고 노출로 인해 수입이 발생하는 것은 거의 미미하고 클릭이 일어나야 수입이 생기는 구조여서 클릭을 유도하고 싶지만, 구글 정책상 광고를 클릭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이 있으면 정책위반으로 광고 게재가 정지됩니다. 그래도 다양한 꼼수(?)를 통해 광고 수입을 만들어 가고 있는 현실은 너도 알고 나도 아는 사실이지요.
그런데, 여기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방문자가 별로 없는데 광고 클릭만 많다면, 구글 애드센스 관련 봇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합리적인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보여주고 있는 페이지 CTR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CTR 지표가 6% 이상을 넘지 않도록 유지합니다.
CTR 6%라는 지표에 대해 미리 이야기하자면, 누군가 알려 준 적도 없고 어딘가에 근거한 자료는 아닙니다. 그냥 뜬금없는 제 생각이죠.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애드센스 관련 상당한 고수들도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그냥 웃고 넘기셔도 됩니다. 이제 겨우 5개월간의 자료를 분석한 입장에서 거창한 논문이나 저서를 준비할 만큼은 아니에요. 끊임없이 노력해서 얻고 있는 자료이기는 하지만 정확하지 않을 확률이 더 높기는 합니다.
페이지 CTR은 무엇인가요?
애드센스 고객센터 도움말에 친절히 설명되어 있어요. "클릭률(CTR)은 광고 또는 무료 제품 등록정보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를 나타내는 비율입니다. CTR을 사용하면 키워드 및 광고와 무료 등록정보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CTR의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 = (광고 클릭수 / 광고 노출수) * 100
예를 들어 광고가 100번 노출되었는데 클릭수가 5라면 CTR은 5%입니다. CTR이 높으면 광고료가 많이 들어온다고 봐야 하지요. 광고 단가와도 연관이 있겠지만 광고단가를 배제한다면 CTR이 높으면 수익과 정비례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왜 뜬금없는 6%를 말할까요? 블로그 검색 사용자들이 여러분의 블로그를 방문하고 여러 페이지들을 둘러보면서 보게 되는 광고가 100개라고 가정할 때 - 물론 한 사람이 100개를 본다는 뜻은 아님 - 그중에 6개 이상을 클릭할까요? 만약 그렇다면 구글 봇에게는 이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해 주려고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 같은 인상을 주게 될 것입니다.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정리한 값입니다. 전국에 총 18개의 그룹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관련한 강의를 진행했는데, 대부분의 그룹에서 정책위반으로 광고 게재 제한을 받으신 분이 한 두 분씩 나왔습니다. 해당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었기에 얻은 결과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타당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어쩌면 정확한 % 와 관련한 수치가 있는 것이 아니라 스크롤이나 마우스 클릭의 로직을 파악하고 있을지도 모르지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파이선을 공부하면서 아나콘다, 스파이더를 사용해서 구글이 알아채지 못하게 접속 실험을 한 적도 있는데 오프라인에서 더 자세한 설명과 시연을 보여드릴게요. 글로 설명하기는 너무 어렵네요.
자! 정리해 볼까요? 인위적인 방법으로 광고 클릭을 유도하고 있다면 당연히 CTR 수치도 피드백하면서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욕심이 과하면 일을 망치는 법이지요. CTR이 너무 높다는 생각이 든다면 인위적인 클릭을 유도하는 횟수를 줄여가면서 일부러라도 수치를 낮춰보세요. 이러한 과정에서 자유롭게 되려면 블로그에 작성한 글이 포털에 잘 노출되어서 하루에 실 방문자가 어마어마하게 많으면 고민은 없어질 수 있지요. 문제는 방문자는 수는 적은데, 광고 클릭률이 높은 것이 문제입니다. 괜한 욕심에 정책위반으로 광고게재 정지 30일을 당하게 되면 실감 나실 거예요.
요즘은 디도스 공격 같은 블로그 방문자의 광고 클릭으로 인해 광고 게재 제한을 당하지 않도록 데이터를 수집하고 해당 방문자 아이피를 추적하여 구글에 자료를 제출하는 것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초보자가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복사해서 붙여 넣기 수준으로 자료를 준비한 후 배포해 드릴게요.
이왕에 시작한 블로그로 여러분의 사업을 홍보하는 마케팅뿐만 아니라 제2의 월급도 가져가는 날이 속히 찾아올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