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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수입에 영향을 주는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by e.스토리 2023. 2. 1.

수강생 대부분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 소위 말하는 애드고시를 통과하고 광고 수익을 내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쁜 일입니다. 그러나, 수업 중에 언급해 드렸던 무효 클릭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지 않아서 광고 계정이 부분적으로 정지되거나 블로그 전체에 정지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저의 책임이 큰 것을 통감하며 짧게나마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애드센스 광고 수익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되지 않도록 하는 법

1.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광고를 직접 클릭해서는 안됩니다.

아래는 함께 공부한 수강생의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알림으로 온 내용을 화면 캡처한 이미지예요. 광고 게재 정지를 이미 당한 분들은 비슷한 경고 문구를 이미 봤을 거예요. 결과는 조금씩 다릅니다. 부분적으로 광고가 정지되었다는 분도 있고, 아래 이미지처럼 직접 클릭으로 정책을 위반한 경우에는 아예 계정이 정지되는 경우도 있답니다. 

정책위반 알림 메일

자신이 직접 클릭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블로그 전체에 아예 광고가 뜨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달리 취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막연히 30일을 기다려야 하는데, 30일이 얼마나 긴 시간인지... 수업을 들어보신 분들은 아실 거예요. 20일간 1일 1 포스팅하면서 언제 20일이 지나가나 기다렸던 기억이 있지요? 30일간의 광고 정지가 시작되고 블로그 활동을 아예 그만두는 분들도 봤습니다. 그만큼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2. 다른 지인들이 광고를 클릭하는 경우에도 일주일에 2~3번 이상 클릭하지 않도록 당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의 노출 대비 클릭률, CTR이라는 것이 있는데 한국인 블로그들의 평균 수치는 0.6%라는 말을 어디선가 본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6~10%를 넘지 않도록 관리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구글이 바보가 아닌 이상 방문자 100명 중에 6~10명 넘게 광고를 클릭한다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겠죠.

이것을 해결하는 방법은 이미 작성한 글에 꾸준한 방문자가 발생하도록 하는 것인데, 사실상 많이 어렵다고 봐야 해요. 그러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요? 당연히 방법이 있으니 제가 포스팅을 남겨서 여러분에게 알려드리는 것 아니겠어요 :) 

최근 인터넷 진흥원의 자료에 따르면 구글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현재 세계 1위입니다. 당연히 기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접속자의 로그기록이나 IP는 예전부터 파악이 가능했습니다. 주기적으로 클릭되는 IP와 유입 키워드는 관리하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답니다. 구글이 너무 똑똑해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알려드린 유입 키워드를 바꾸는 방식을 사용하셔야 로그 기록을 어수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기계가 아무리 똑똑해도 창의적인 사람의 사고를 이길 수는 없거든요. 저는 그렇게 믿고 싶습니다. 유입 키워드 관리는 광고 클릭으로 도움을 주는 지인이 직접 발굴하는 수고를 하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여러분이 하셔야 하는 거예요. 

그런데, 이러한 유입 키워드 발굴은 해당 게시물이 검색 반영에서 좋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결국 사업의 광고나 홍보를 위해 키워드를 사용해서 게시물을 검색 상단에 위치하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하고 이것을 통해 실질적인 블로그 광고와 홍보 효과를 얻는 것입니다.

3. 부수적으로 언급하는 내용: 운영하는 블로그의 체류시간이 확보되도록 노력하라는 것이에요.

주기적으로 새로운 포스팅을 작성하고 네트워킹을 통해 방문자 체류시간을 확보하세요. 새로운 글과 새로운 글에 방문자들이 머문 시간이 많아지고 당연히 클릭률. CTR은 내려갑니다. 외부 유입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키워드 발굴도 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실시간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글쓰기 하는 것도 나름의 방법이에요. 

CTR은 너무 높아도 위험하고 너무 낮아도 좋지 않아요

그렇다면 CTR은 무조건 낮아야 하는가? 결코 아닙니다. CTR이 낮으면 입찰가가 낮아져서 클릭당 광고비용이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아직까지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지 테스트 중이라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습니다. 이것은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 모드에서 광고를 차단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광고비가 현저히 낮을 것이라 예상되는 광고를 차단하지 않고 모두 풀어놓는 것도 문제가 되겠지만 너무 많이 차단해서 전체적인 광고물 수가 적은 것도 광고주들 사이의 경쟁력이 낮아서 높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없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2023년 블로그 마케팅 심화 수업이 시작될 때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여기까지 밖에 시간이 안되네요. 조만간 또 다른 게시물로 여러분을 도와드릴게요. 당분간은 블로그 최적화에 우선 집중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추운 겨울 힘내시고 건강 조심하세요. 

끝으로 쉬어가는 코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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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네이버 블로그 bbpas

다른 부분은 총 3군데, 정답은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릴게요 ~ ^^
정답이 궁금하신 분은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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