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잘 운영해서 빠르게 블로그 키우는 기본 방법 10가지

by e.스토리 2023. 3. 13.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다음과 같은 10가지 방법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블로그 잘 운영하는 기본 방법 10가지

블로그 성장

1. 주제 선정 및 키워드 분석

블로그를 운영할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분석하여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활용합니다. 이 부분은 초기보다는 후반부로 넘어갈수록 중요한 부분입니다. 혹시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센스 승인 이전이라면 주제나 키워드에 집중하기보다는 글의 분량과 주제에 맞는 단락 구성이 중요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양한 주제로 접근해도 상관없습니다.

2. 콘텐츠 제작

블로그에 게시할 콘텐츠를 제작하고, 흥미롭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흥미롭지 못한 콘텐츠는 방문자를 부를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방문자가 다녀가더라도 체류시간이 짧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흥미로운 콘텐츠, 방문자의 시선을 머무르게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3. 꾸미기

블로그의 디자인을 꾸미고,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합니다. 실제 이것은 블로그 SEO최적화에 영향을 미치는 소스를 제외하면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운영자가 만족하는 정도이지 방문자는 블로그가 얼마나 예쁘게 꾸며져 있는가에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60% 이상이 모바일로 접근하는 것을 고려하여 CSS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댓글 달기

다른 블로그에 방문하여 댓글을 달고, 자신의 블로그를 알리는 등의 활동을 합니다. 댓글 달기 활동은 블로그 운영 초반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당장 나의 블로그를 알려야 하는 입장에서 비슷한 주제와 비슷한 고민을 하는 블로그들과 소통하면서 댓글을 남기는 것은 해당 블로거와의 소통에도 영향을 줍니다. 내가 남긴 댓글은 다른 많은 사람들이, 특히 해당 주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댓글을 통해서도 방문자 유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5. SNS 활용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홍보합니다. 이 부분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카카오톡 단체 톡방을 이용해서 작성한 게시물을 배포하고 방문자를 유입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는데, 클릭해서 들어오기는 하지만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짧으면 블로그 지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적극적으로 활용하다가 어느 정도의 방문자가 생기고 나면 조금씩 단체 톡방에 공유하는 활동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하루에 내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문자수에 대해 목표를 세우고 숫자를 맞추는 방식이 좋습니다. 과도하게 많은 접속자가 한 번에 몰리는 것도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6.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블로그의 검색 순위를 높이고, 노출을 늘립니다. 이 부분은 초기 시작단계나 중장기적으로 모두 중요한 부분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는 초보 블로거라고 할지라도 최소한 할 수 있는 것들은 모두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도 팁을 드리자면, 블로그에 이미지(사진)를 첨부할 때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반드시 기입하도록 합니다. html 소스로는 alt=""의 따옴표 안에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이미지 하단에 충분히 기록하더라도 구글 봇은 그것을 이미지에 대한 설명이라고 인지하지 못합니다.

7. 구독자 유치

블로그 구독자를 유치하기 위한 구독 버튼을 제공하고, 구독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유튜브의 구독자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하셔야 합니다. 맞구독 같은 방법은 다소 어리석은 방법입니다. 상대방이 내가 만들어내는 콘텐츠에 관심이 있으면 자연스레 구독하게 되고 일정기간 지켜보게 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관심 있는 콘텐츠가 올라오면 구독을 유지하는 편입니다. 당연히 매력적인 제목으로 구독자의 시선을 끌어야 방문(클릭)이 일어나고 이것은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구독자가 많더라도 구독자가 관심 없어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면 구독이 취소될 수도 있고, 말로만 구독자이지 실제 구독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결국은 구독차 유치의 핵심은 흥미 있는 콘텐츠를 얼마나 제공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은 유튜브와 다릅니다. 구독자 확보에 신경 쓰기보다는 검색 사용자들이 꾸준히 찾아볼 다양한 콘텐츠 제작이 더 중요합니다. 보통 이 분야에서 우리는 이러한 블로그를 잡블로거라고 합니다.

8. 블로그 광고

블로그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당연히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으며 하루 순 방문자 100명 당 평균 1달러 정도의 수입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방문자가 많지 않은 블로거라면 작성한 콘텐츠와 관련 있는 상품을 광고하는 파트너스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또 다른 수익 창출의 방법입니다. 참고로 이 블로그 하단에도 파트너스 활동 링크가 있습니다.

9. 정기적인 업데이트

블로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방문자들에게 항상 새로운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건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1일 1 포스팅을 강조할 만큼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최근 만난 지인의 경우 유의미한 콘텐츠 3,000개 정도 게시된 후에 블로그 포스팅 활동에서 자유로워졌다고 합니다.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광고수입이 들어온다는 뜻입니다.

10. 커뮤니티 활동

블로거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다른 블로거들과 교류하고,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합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운영 초기에 매우 중요합니다. 유명 유튜버들도 서로 콘텐츠를 공유하며 함께 공동제작하고 공동의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자체에도 포럼과 같은 커뮤니티 활동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중요한 팁을 하나 공개하면 이 블로그는 "이스토리"라는 팀블로그입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운영하는 팀블로그 활동은 블로그 운영에 가장 강력한 커뮤니티 활동입니다. 활동이 확장될 경우 포털 사이트와 맞먹는 큰 힘을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요약

블로그를 막상 시작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무엇을 해야 효과적인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서너 달 해보다가 내가 이것을 계속해야 하나? 하는 고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는 가다가 멈추고 누군가는 늦게 시작했지만 더 열심히 노력합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함께하면 길이 됩니다. 힘내세요. 날마다 메리 크리스마스 ~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